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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근 **미국 연방거래위원회(FTC)**는 소비자가 구독 서비스를 쉽게 취소할 수 있도록 하는 'Click to Cancel' 규칙을 발표했습니다. 이 규칙은 구독 취소 절차를 간소화하여, 소비자가 구독을 시작할 때만큼 간단한 방식으로 취소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.
주요 내용
- 취소 절차 간소화: 소비자가 구독을 시작할 때 온라인에서 몇 번의 클릭으로 가입할 수 있는 것처럼, 동일한 절차로 취소할 수 있도록 요구합니다. 복잡한 취소 절차나 전화 통화 등의 번거로움이 금지됩니다
- 자동 갱신 알림 의무: 기업은 고객이 구독을 자동으로 갱신하기 전에 알림을 제공해야 하며, 구독 갱신 전에 다시 한 번 구독 여부를 확인하도록 요구받을 수 있습니다.
- 투명한 정보 제공: 서비스의 시작과 종료, 그리고 취소 절차에 대한 정보를 명확하게 제공해야 하며, 소비자가 원치 않는 구독을 자동으로 갱신하는 ‘다크 패턴’ 등의 기만적인 마케팅을 방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.
배경과 영향
이 규칙은 많은 소비자가 구독을 취소하려고 할 때 복잡한 절차를 겪거나, 의도하지 않게 계속해서 비용이 청구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. 특히 자동 갱신과 관련된 불만이 많아지면서 FTC는 구독 관리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. 이 규칙이 시행되면 기업들은 더욱 투명한 구독 시스템을 운영해야 하며, 취소 절차를 간단하게 만드는 것이 필수적으로 요구될 것입니다
.
이번 규칙이 시행되면 소비자는 더 이상 복잡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, 구독 서비스를 쉽게 취소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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